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근육 - 요방형근(허리네모근, Quadratus lumborum)

by 꿍돌단 2023. 7. 23.

해부학적 위치 및 작용

요방형근의 근육 부착 형태는 요골반 운동과 척추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치를 보면 척추기립근 안쪽 및 허리 뒤쪽에 있는데, 요방형근은 등허리근막(흉요근막,thoracolumbar fascia)과 장골능 후부에 기시하여 12번 늑골과 요추 1~4번의 횡돌기에 정지합니다. 여기서 등허리근막의 역할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여 움직임이 통합시켜줍니다. 인체의 후면부에 위치한 근막시스템으로 몸통 중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흉요근막은 3개의 층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표층은 척추기립근, 광배근, 대둔근, 다열근으로 연결되어 가장 두꺼운 층입니다. 중층에는 요방형근과 복부근육인 복횡근과 복사근이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심층에는 대요근으로 덮여있으며 가장 얇은 층입니다. 이러한 근육들이 동시에 작용하게 되면 몸통의 안정성과 지지력은 증가하게 됩니다. 척추는 본래에 불안정한데 흉요근막과 더불어 다양한 조직들로 보호를 받습니다. 요방형근의 기능은 체간을 외측굴곡 시키고 골반을 거상시키고 요추를 신전시키면 복압에 대해 저항합니다. 또한 골반이 고정 시에 몸통을 외측굴곡 시킵니다.

 

특징

요통의 원인이 되는 일반적인 근육들 중 하나입니다. 요방형근은 요추 기립근들의 이완성 문제로 인한 허리 관절를 보호하는 근육입니다. 또한 골반을 측방으로 치켜 올리는 작용을 하여 골반 불균형 및 척추측만증 등의 환자들에게서 다리 길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후천적으로 척추측만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정지점을 보면 요추의 가로돌기에 부착되어 있어 요방형근이 짧아지고 단축되면 몸통의 외측굴곡을 유발합니다. 요방형근의 신장성 수축(eccentric contraction)을 통해 환측으로 외측굴곡 시키며, 단축성 수축(concentric contraction)을 통해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보행주기 동안 골반 및 척추 사이의 회전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호흡 중 특히 날숨 시에 신체의 핵심을 지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호흡하는 동안 갈비뼈의 움직임을 보조하여 폐에 들어올 수 있는 공기의 양을 늘리는데 도와줍니다. 

 

 

통증유발점

요방형근이 손상되었을 경우 허리 주변부의 압박감과 불폄함을 호소하고 특히 아침 기상시에 심한 통증을 느끼고 급성 통증이 흔합니다. 방사통은 천층과 심층의 통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천층의 상부 통증유발점은 장골능을 따라 통증을 방사하고 인접한 하복부에도 통증을 방사합니다. 하부 통증유발점은 대퇴골의 대전자와 대퇴상부 바깥면에 통증을 방사합니다. 심층의 상부 통증유발점은 천장관절 부위에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하부 통증유발점은 엉덩이 아랫쪽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일상 속에서 느끼는 통증으로는 침대에서 몸통을 옆으로 돌리거나 똑바로 서 있는 자세에서 깊고 날카로운 통증을 느낍니다. 또한 허리가 아플 경우 기침과 재채기할 때와 걷기, 앉기 등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통증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증상

긴장성 손상이 진행될 경우 척추 옆굽음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깊고 쑤시는 통증이 동반되고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불편하게 됩니다. 침대에서 한 쪽으로 돌아눕기가 어렵고 방광에 소면이 차면 요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쪽에서는 단축이 반대쪽에서는 이완된 상태로 불균형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 생활습관에서 짝다리를 짚어 한쪽으로 기대어 서 있는 경우, 다리를 꼬는 경우 등의 습관으로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나쁜 자세로 장시간 활동할 경우 요방형근에 계속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 몸이 구부정하거나, 한쪽으로 쏠려서 앉거나, 등의 지지 없이 앉을 경우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일상 생활까지 위협할 수 있는 요방형근을 케어하기 위해 적절한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허리통증이 지속되나 이를 방치할 경우 더 큰 통증과 질환을 야기할 수 있어 요방형근과 더불어 대표적으로 이상근, 장요근, 중둥근 등과 함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