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지근육 - 삼각근(어깨세모근, Deltoid)

by 꿍돌단 2023. 7. 23.

해부학적 위치 및 작용

삼각근은 어깨 끝에 원형 윤곽을 형성하는 근육인데 세 가지의 각각 다른 섬유로 구성됩니다. 먼저 전면 삼각근(anterior deltoid)는 쇄골의 외측 1/3에 기시합니다. 이는 큰가슴근의 외측 섬유 근처에 위치하였습니다. 촉지 방법은 대상자가 앉은 상태에서 팔을 약간 굽히면 앞어깨봉우리(acromion)에서 세 손가락 아래에서 만져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부 삼각근(middle deltoid)는 견봉의 외측에서 시작됩니다. 측면 삼각근이라고도 불리며 촉지 방법은 대상자가 앉은 자세에서 어깨를 벌림시키면 어깨봉우리와 어깨세모근 거친면의 1/2 지점에서 촉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후면 삼각근(posterior deltoid)은 견갑극에서 시작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후면에서 촉지 가능합니다. 대상자가 앉은 자세로 팔을 수평으로 피면 어깨봉우리 후면부 모서리에서 두 손가락 아래쪽에서 촉지 가능합니다. 3가지 삼각근은 다양한 기시점에서 출발하지만 상완골 골간의 외측 한가운데에 있는 삼각근 조면(deltoid tuberosity)위에서 모두 정지합니다. 중간 삼각근은 수직으로 지나가고, 전면 삼각근은 비스듬하게 전측면을 향하여 지나갑니다.

기능도 세 가지 섬유에 따라 다른데, 근육의 위치와 기시 및 정지를 보면 그 힌트를 조금 얻을 수 있습니다. 전면 삼각근은 견관절 굴곡 및 내회전하여 견갑하근, 대흉근, 광배근과 함께 움직이기도 합니다. 중부 삼각근은 견관절을 외전시키고 어깨가 외회전할 때는 수평외전을 수행합니다. 후부 삼각근은 신전 및 외회전의 역할을 하며 극하근, 대원근과 함께 작용하기도 합니다. 모든 섬유가 동시에 수축하면, 삼각근은 이마면을 따라 견관절 외전시 핵심 근육입니다. 

 

특성

삼각근은 팔, 어깨 사용시 항상 작용하고 어깨 관절 탈구 및 손상을 많이 유발하는 근육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상완골두의 탈구를 방지해주어 삼각근과 극상근의 동시수축으로 어깨관절에서 아래탈구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어깨관절을 유지, 보호하는 근육으로 근력이 항상 필요한 근육이고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주 피로해지는 근육으로 케어가 꾸준히 필요합니다. 

 

통증유발점

전면삼각근, 중간삼각근, 후면 삼각근 자체에 통증을 방사합니다. 계속적인 삼각근의 과사용으로 인해 발통점과 단단한 띠(taut band)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단단한 티, 타우트밴드란 근육의 과사용 및 만성 스트레스성 긴장, 나쁜 자세등에 의해 근긴장도가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전삼각근의 문제시에는 back-rub test(흔히 말하는 열중 쉬어 자세에서 전완을 조금 더 안쪽으로 당기면서 손을 내회전 시키는 자세)의 어려움을 느낍니다. 또한 장시간 아기 업기 자세와 같은 동작에서 통증을 호소합니다. 후면삼각근은 mouth wrap-around test로 근육의 컨디션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목을 반대로 45도 정도 회전시킨 상태에서 어깨 외전 및 외회전 검사인데 한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반대쪽 볼에 손바닥을 대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회전근개들과 함께 평가해보면 손이 귀까지 닿지만 통증을 호소한다면 극하근의 단축성 손상의 가능성이 있으며, 아예 손이 귀까지도 닿지 못할 경우 대원근 및 견갑하근의 단축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삼각근의 만성적인 긴장시에는 삼각근의 정지점(상완골의 삼각근 조면)에서강한 경직과 통증유발점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증상

단축성 손상의 경우 팔을 수평으로 올리거나 뒤로 들어올리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어깨를 90도 외전시킨 상태에서 무서운 물건을 드는 동작을 반복할 때에 근육 단축이 유발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운전대의 상단부를 잡고 운전하는 것은 전면 삼각근을 손상시킵니다. 장시간 운전하는 직업군에서 이에 대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근육 주사로 인해 손상받기도 합니다. 이완성 손상은 상완골두의 안정성을 저하시켜 어깨관절의 불완전탈구를 발생시킵니다. 견관절 외전의 근력이 감소되어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는 안정 시 통증은 약하지만 움직일 때  어깨 깊은 곳에서 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팔을 수평으로 벌리는 동작이 어렵고 통증을 느낍니다. 이때 견관절 20도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어깨가시근, 90도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삼각근에서 유발된 것으로 이의 구분이 필요합니다.